출판디자인이란 출판하고자 하는 출판물의 판형·체제·장정 등에 관한 총체적 기획을 말하며, 출판물의 미적 효과와 상품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출판물 전반에 관한 기획을 말한다. 이에는 편집디자인(editorial design)도 포함되나, 편집디자인이라고 하면 흔히 판면의 구성(layout)이나 활자의 지정 등 편집에 관한 구체적인 것을 말하며, 출판디자인이라고 하면 이보다 넓은 개념으로서 출판물 전체에 관한 포괄적인 기획을 지칭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

책이 만들어지기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 원고가 활자화되도록 하는 것을 편집이라고 한다. 이렇게 편집된 원고들을 보기 좋게 시각적으로 구성하여 신문, 잡지, 책 등의 인쇄물들로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을 편집디자인이라고 한다. 잘 쓰여 진 글이라고 해도 글자꼴들이 매끄럽게 배열되지 못하면 보는 사람들은 당연히 외면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기 좋게 배열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이나 웹사이트가 만들어지기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 책으로나 웹상으로 활자화되어 보여 지게 하는 것을 편집이라고 한다. 이렇게 편집된 것을 보기 좋게 글,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표 따위의 여러 밑감과 함께 시각적, 미적으로 보기 좋게 만드는 것이 편집디자인이다.

편집디자인이라는 단어에서 가장 흔히들 떠올리는 것이 바로 레이아웃일 것이다. 레이아웃은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신경 써야 할 중요한 요소인데, 지면을 꾸미는 아이디어와 형태의 독특한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잘된 레이아웃을 하기 위해서는 형태꾸미기에 앞서 디자인의 컨셉을 파악하여 레이아웃 자체도 하나의 내용이 되어 중심 주제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혼의 과학 (유광호 저)

장차건설 브로셔

플러킹볼트 사업계획서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송파동 104-4 우암빌딩 301호 | TEL : 02-419-7842 | FAX : 0507-489-7843
E-mail: neodig@naver.com | (주) 네오딕 사업자 등록번호 : 215-86-83096 대표 : 류연규
COPYRIGHT (C) 2016 NEODIG ALL RIGHTS RESERVED.